■. 전력용 콘덴서 고장 시 선로 측 고장 전류의 크기는?
전력용 콘덴서도 여타 전력 설비와 마찬가지로 전원 측에서 바라보면 부하 설비이다.
하여 이 역시 보호 계전기를 설치해야 한다.
따라서 계전기 설정(Setting) 값을 알아야 하고 그러려면 각 선로에 흐르게 될 고장전류 크기 역시 알아야 한다.
콘덴서 내부 결선은 소요 용량의 각 소자(Element)를 델타(환형) 또는 와이(성형)로 집합하여 하나의 콘덴서를 완성 시키게 된다.
내부 회로를 델타 또는 와이로 결선하는 이유는 내전압 및 제품 Cost에 따른 것으로 델타든 와이든 어떤 결선을 적용하든 간에 콘덴서 기능엔 아무 문제 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통상 사용 전압이 낮은 저압용 콘덴서는 델타 결선을 사용 전압이 높은 고압용 콘덴서는 와이로 결선하여 제작하게 된다.
이는 유전체 전위경도와 연관된 것으로 결국 와이결선의 선간전압이 상전압보다 루트 3배 높은 이유이기도 하다.
또한 콘덴서 정전용량 역시 두 결선 간에 3배의 용량 차가 발생하므로 이 역시 내부 회로 구성 결정의 기준이 된다.
이렇게 결선 된 여러 개 소자에서 어느 하나의 소자 고장 시 각 선에 나타나는 고장전류의 크기는 다르게 된다.
그러므로 이 고장전류의 크기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그래야 보호 계전기 설정을 정확히 할 수 있게 된다.
하여 현장 엔지니어가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요약해 각 선에 흐르는 콘덴서 고장전류를 정리한다.
◈. 고장전류 계산 식?
1. 콘덴서 내부 결선에 따른 소자 단락사고시 선전류에 대한 고장상 및 건전상의 전류 비율?
2. 내부소자 구성별 고장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