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덴서 뱅크 전압차동 보호 방식

한국전력공사 등과 같이 대전력을 사용하는 전력처 특별고압 모선 콘덴서 뱅크에 주로 사용하고 있는 보호 방식이다.

이방식은 대용량 고전압으로 내부소자 구성이 여러개 Element로 구성된다.

이 중 어느 하나 Element가 열화하여 고장이 발생되면 그 때의 고장전류는 전체 뱅크용량 정격전류에 비해 소 전류가 돼

전체 정격전류 1.3 ~ 1.5배로 Setting 되어 있는 OCR을 동작시키지 못한다.

이런 이유로 특별고압 대용량 콘덴서 뱅크에 적용하고 있으며

Element 절연파괴 -> 임피던스 변화 -> 차 전압 발생 -> VRY 동작 -> 차단기를 모선으로 부터 분리한다.

이는 신속 정확하고 신뢰성이 우수한 System이 된다.

이 때 발생되는 차전압 계산에 대해 알아보자?